서브네팅 이어서 조금 더 ..
VLSM ( Variable Length Subnet Mask ) : 서브넷을 가변적으로 알맞게 계속 주소를 만들어주는 방법
60개 , 30개 , 10개 ...
예제
201.102.1.0/24 네트워크를 1팀 120개, 2팀 60개, 3팀, 4팀은 20개씩 네트워크로 VLSM 서브네팅을 해보세요.
각 팀별로 네트워크주소/prefix 방식으로 표기
1팀 : 201.102.1.0/25
2팀 : 201.102.1.128/26
3팀 : 201.102.1.192/27
4팀 : 201.102.1.224/27
예제2
133.200.0.0/16 네트워크를 다음과 같은 개수로 할당해보시오
22 25 230 500 1000 2400 3500 4000
4000 : 133.200.0.0/20 4096개 256 * 16
3500 : 133.200.16.0/20 4096개 256 * 16
2400 : 133.200.32.0/20 4096개 256 * 16
1000 : 133.200.48.0/22 1024개 256 * 4
500 : 133.200.52.0/23 512개 256 * 2
230 : 133.200.54.0/24 256개 256 * 1
25 : 133.200.55.0/27 32개 256 / 8
22 : 133.200.55.32/27 32개 256 / 8
사설 네트워크 IP대역
10.0.0.0 ~ 10.255.255.255 사설 네트워크에서 사용 (A클래스)
172.16.0.0 ~ 172.31.255.255 사설 네트워크에서 사용(B클래스)
192.168.0.0 ~ 192.168.255.255 사설 네트워크에서 사용 (C클래스)
▲7월14일 폴더 - 04. 프로토콜.pdf - 20페이지
프로토콜 헤더 구조 분석
ip 프로토콜
ip 헤더는 일반적으로 20바이트 크기
version : 4bit ipv4, ipv6 등 ip 버전 확인용
IHL : 4bit
IP Header Length 헤더길이/4 저장
일반적으로 5라는 값이 옴 =
TOS : Type of service : 거의 사용되지 않음. QOS와 관련
Total Length : ip헤더 길이 + 데이터 길이
Identification : 단편화된 조각을 구분하기 위한 구분자
IP FLAGS : 단편화옵션
D : do not frag 0 1
M : More frag 0 1
Fragment Offset : 단편화된 조각 위치
TTL : 네트워크에서의 패킷의 수명, 3계층이상 장비를 지날때마다 1씩 감소
목적지를 못 찾고 무한루프하는 패킷을 자동으로 소멸시켜줌.
protocol : 데이터에 포함된 상위 프로토콜 종류
01: ICMP
06: TCP
17: UDP
Header checksum : 헤더에 에러가 있는지 체크
보내는 사람 주소 : 4바이트
받는 사람주소 : 4바이트
기타옵션 : ip 전달에 걸린 시간값, 라우터에게 특별한 명령을 내린다 등등의 각종 옵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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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CP 프로토콜
tcp , udp 비교
TCP : 안정적인 전송이 목표 , 연결수립 , 윈도우 사이즈 설정을 통해 흐름제어 , 긴 데이터 전송에 적합 ,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사용
UDP : 단순하고 빠른 데이터 전송이 목표 , 연결수립 하지않음 , 흐름제어 불가 , 짧은 데이터 전송에 적합 , DNS DHCP SNMP TFTP
▲ 7월14일 폴더 - 04. 프로토콜.pdf - 35페이지
출발지 포트 : 2바이트
목적지 포트 : 2바이트
Sequence numbr : 4바이트
Acknowledgment nmber : 4바이트 > 신뢰성 있는 통신과 관련
TCP FLAGS
U : URG 긴급한 데이터가 있을 경우
A : ACK 데이터 수신 확인
P : PSH 보내는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하지 않고 전달
R : RST 비정상인 연결 재수립 요청
S : SYN 연결 수립할 때 사용 ( 아래 사진 첫 연결 . )
F : FIN 연결 종료할 때 사용
Windows size : 수신 가능한 버퍼의 크기
Checksum : 오류 체크 ( 헤더 + 데이터 )
Urgent Pointer : 긴급 데이터의 위치를 표시 ( 거의 쓰이는 일은 없음 )
TCP Options : TCP 헤더에 없는 정보를 송신할 때 사용
1. 보내는 쪽은 임의의 숫자를 지정하여 자신의 seq를 생성
2. 데이터 송신 후 자신의 seq값에 보낸 데이터의 양 만큼의 숫자를 증가 시킴
3. 받는 쪽에서는 전송 받은 seq와 데이터 양을 확인하고 ack값을 계산해서 응답으로 보냄
4. ack는 전송 받은 데이터의 양을 표시
HTTP.cap ( WireShark )
3way handshake
1.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연결 시도 : syn flag
2. 서버가 클라이언트에게 연결 허용 알림 : syn + ack flag
3. 클라이언트가 수신 확인 전송 : ack flag
4way handshake
1. 연결을 끊고자 하는 쪽에서 연결 종료 시도 : FIN + ACK Flag
2. 상대방에서 연결 종료 신호 수신 확인 : ACK Flag
3. 상대방도 연결 종료 시도 : Fin + Ack Flag
4. 연결을 끊는 쪽에서도 연결 종료 수신 확인 : ACK Fla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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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RP 프로토콜
ARP가 어떻게 IP에 해당하는 MAC 주소를 알아오는가?
1. 대상을 찾기 위해 IP주소에 해당하는 MAC ADDRESS를 ARP로 요청 - 브로드캐스트
2. 해당 IP를 가지고 있는 호스트는 ARP요청을 전송한 호스트에게 ARP응답을 전송합니다. - 유니캐스트
Hardware Type : 2계층 프로토콜 타입, 1 ( Ethernet )
Protocol Type : 3계층 프로토콜 타입, 0x0800 ( IPv4 )
Hardware Address length : MAC address의 길이, 일반적으로 6 ( 바이트 )
Protocol address length : IP address의 길이, 4
Operation Code ( Opcode ) :
1 = ARP요청 ( 브로드캐스트 )
2 = ARP응답 ( 유니캐스트 )
3 = RARP요청
4 = RARP응답
5~~ = 다른종류 ARP 요청/응답
ARP.pcap 분석 예제
arp 요청을 하는 호스트의 ip/mac은? 192.168.0.114 / 00:16:ce:6e:8b:24 ( 1번 sender )
arp 요청 패킷의 전송 방식 및 목적지는? 브로드캐스트 , 모든 통신장비 ㅇㅇ
arp 프로토콜의 프로토콜 주소 ( IP주소 ) / 하드웨어 주소 ( MAC 주소 )의 타입/길이는 ? IPv4 ( 4 ) , Ethernet ( 6 ) ,
arp 응답을 하는 호스트의 ip는? MAC주소는? 192.168.0.1 / 00:13:46:0b:22:ba ( 2번 sender )
arp 응답 패킷의 전송 방식 및 목적지는? 유니캐스트 , ( 2번 target )
arp 요청/응답에 따른 operation code는? 요청 1 / 응답 2
Type : 대분류 Code : 소분류
ICMP의 기능 : 오류 보고 ( Error Report ) , 질의 메시지 ( Query )
ICMP의 메시지 유형
0 : echo 응답 ( echo reply ) > ping의 응답 : ip 호스트 진단 ( 라이브 여부 확인 )
8 : echo 요청 ( echo request ) > ping의 요청 : ip 호스트 진단 ( 라이브 여부 확인 )
3 : 수신처 도달 불가능 ( Destination Unreachable ) : 목적지 도달 불가능 알림
ICMP.pcap 분석하기 예제 192.168.0.114 > 192.168.0.1
icmp 요청을 한 호스트와 대상의 ip는? 통신 2종류임 192.168.0.114 > 72.14.207.99
icmp 패킷의 ttl값을 통해 os 추측해보자 128 = 윈도우 / 255 = 리눅스 , cisco 장비 ( 라우터 )
icmp 요청/응답의 icmp type 및 code를 보자. 요청 Type : 8 / 응답 Type : 0
ICMP2.pcap 분석하기 예제
icmp 요청한 호스트와 대상 ip? 10.2.10.2 > 10.4.88.88
icmp 요청/응답의 type 및 code? 요청 8 / 수신지 도착불가 3 , code 1 : 호스트를 찾지 못함
분석 결과 알 수 있는 것은? Destination Unreachabl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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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통신의 전반적인 구조 이해가 되었을까요 ??? >> 음 .. 아니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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